수강후기

몰입아카데미 TRUE STORY

[2023겨울방학캠프] 캠프 경험이 생각의 전환점이 된 소중한 시간,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게 노력......

작성자
wave3kjs
작성일
2023-01-26 23:14
조회
567
안녕하세요 저는 2023 겨울방학 몰입캠프에 참여한 고등학교 2학년 박xx 입니다.

몰입캠프에서 겪은 경험들과 배운 점 등을 충분히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 후 후기를 작성합니다.

이번 캠프를 통해 저는 그동안 제가 해왔던 공부방식과 생각의 문제점을 확실히 인지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스스로가 한 단계 더 성장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캠프에 오기 전 저는 예비 고3 겨울방학기간 중 1주일이라는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는 것이 아닐지 걱정이 앞섰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첫째 날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나서부터 생각이 바뀌어갔던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들의 몰입을 통한 성공사례를 보며 지금 내게 가장 필요한 캠프라는 확신이 생겼고 그 뒤로 캠프에 성실하게 참여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캠프동안 교수님께서 계속 강조하셨던 슬로싱킹을 처음 접했을 때에는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새로운 느낌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정확함과 속도가 관건인 학교 시험과 수능 시험에서 이렇게 오랫동안 생각해서 문제를 푸는 훈련이 정말 도움이 되는 것일까?” 라는 의문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의 강의를 계속 듣다보니 슬로싱킹은 몰입에 재미를 더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미지의 문제를 스스로 오랜시간 생각함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을 길러주고 수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들을 알게 되고 입시를 위한 시험 뿐만  아니라 앞으로 살아가면서 마주하게 될  문제들을 해결함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훈련이라는 생각이 들어 더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몰입을 경험하기 전까지 저는 한 문제에 대해 30분 이상 생각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문제가 풀리지 않으면 그 문제를 포기하고 다른 문제를 풀거나 해설지를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풀리지 않는 문제를 계속 붙잡고 있는 것은 시간낭비이고, 어려운 문제를 만나게 되면 당연하게  답지나 선생님의 해설을 통해 알아가는 것이 공부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교수님은 실제로 직접 지도하셨던 두 학 생의 사례를 비교하여 보여주시면서 제가 가지고 있던 생각을 완전히 바꿔놓았습니다. 어릴 적부터 천천히 생각하고 고민하여 문제를 해결한 학생 A와 학원 등을 다니며 전형적인 주입식 교 육을 받은 학생 B 가 향후 대학과 직장에서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에 대한 강의였는데, 학생 A는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놀라울 정도의 성과를 보이며 명성을 쌓아가는 반면 학생 B는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대학을 졸업한 이후로도 제대로 된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결과를 보여준 스토리는 제게 많은 부분 영향을 주었습니다.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한 교수님의 강의를 들은 저는 생각의 힘과 한국의 교육방식의 문제점 등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그동안 학생 B처럼 여느 학생들과 다를 바 없는 교육을 받으며 자랐고 그게 맞는 방식이라고 믿고 있었기에 교수님의 강의는 제게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캠프 기간동안 문제를 풀면서 여러번의 몰입을 경험하였습니다. 비록 그것이 3~5시간정도밖에 유지되지 못하는 약한 몰입임에도 불구하고 몰입하는 도중에는 다른 그  어떤것도 생각이 나지 않았고 마치 이 교실에 풀고 있는 문제와 저만 남아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진전이 없으면 잡념이 생기는 것이 당연하다는 교수님의 말씀처럼 저는 문제를 풀다 진전이 전혀 없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계속해서 잡념이 생겼습니다. 문제에 관한 것만 생각하자는 제 의도와 달리 잡념은 어느새 제 생각 한켠에 자리잡아 점점 커져만 가는 느낌이었습니다. 만약 평소처럼 문제를 풀었다면 잡념이 떠오를 때 문제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포기하고 해설지를 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몰입캠프에서 배운것처럼 슬로싱킹을 통해 천천히 오랫동안 문제와 논다고 생각하며 접근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선잠을 자면서 문제를 해결하려 하니 처음에는 단 하나의 단서도 떠오르지 않던 문제가 차근차근 해결되었습니다. 몰입을 하게되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이 즐겁고 전혀 힘들지 않게된다고 하셨었는데 정말 그런 느낌을 받았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나서 “내가 이 문제를 풀었다고?” 하는 자부심과 성취감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의 기쁨을 선사하였습니다. 또한 자신이 한단계 성장했다고 생각하니 힘이 들수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문제를 푸는 과정이 즐겁게 느껴지다보니 계속해 서 다른 문제들을 도전해보고싶은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몰입캠프를 통해 저는 앞으로의 공부 방향과 방식에 대해 스스로에게 확신할 수 있게 되었고 무엇보다 공부를 즐기면서 할 수 있다는 이점이 공부하는 것을 싫어했던 저에게는 선 물이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고3이라는 귀중한 시간이 헛되게 쓰이지 않게 된 것 같아 기쁩니다.

몰입을 적용한 향후 공부 계획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 기존과는 다르게 접근하려 합니다. 우선 캠프 기간동안 몰입의 난이도가 가장 어렵다고 말씀하셨던 수학의 몰입을 경험하였기에 제가 느꼈던 이 경험과 감각을 잊지 않도록 캠프에서 배운 것들을 떠올리며 수학 공부를 할 생각입니다. 아직 많은 몰입을 경험해 본 적이 없기에 쉽지만은 않겠지만 이 방식에 대한 스스로의 확신과 의지만 있다면 분명 어려운 문제들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또한 처음부터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기보다 현재 제 수학실력에 맞춰 문제의 난이도를 점차 올려가는 방식으로 공부를 진행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국어, 영어, 탐구 등의 경우에도 수학과 비슷한 부분과 다른 부분을 생각하며 과목마다 그 과목에서 가르치는 내용의 특징을 분석하여 그 과목에 맞는 몰입 방식을 찾아내어 공부를 진행하려 합니다. 특히 제가 수학 다음으로 어려워하는 탐구과목 중 생명과학의 경우에도 복잡한 유전 단원의 킬러문제 같은 문제들도 슬로싱킹을 통해 문제를 오랜시간 분석하여 패턴을 익히는 훈련을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기회가 된다면 몰입클럽 등 교수님의 가르침을 주기적으로 이어서 받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활용해 보고자 합니다. 좋은 기회를 운 좋게 만났다고 생각하고 이번 캠프 경험이 제 생각의 전환점이 된 소중한 시간인 만큼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려 합니다.

캠프 기간내내 가르침을 주신 교수님과 저희와 함께 생활하며 지원해 주신 선생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pf.kakao.com/_uIYxjb/chat
http://pf.kakao.com/_uIYxjb
/cart
https://blog.naver.com/molipacademy
https://www.youtube.com/c/%ED%99%A9%EB%86%8D%EB%AC%B8%EC%9D%98%EB%AA%B0%EC%9E%85%EC%9D%B4%EC%95%BC%EA%B8%B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