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몰입아카데미 TRUE STORY

[24겨울캠프] 중1, 느린 사고의 힘: 수학과 창의성을 통한 놀라운 변화의 여정[학생과 학부모 후기]

작성자
molip
작성일
2024-01-13 10:29
조회
1364
김** 후기 입니다.
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전달해 드리기 위해 원문을 보내드립니다.
글쓰기와 말하기 모두 영어가 더 편한 아이라 ㅠㅠ 죄송합니다.

Although I was at first horrified by the prospect of spending nearly a week away from any form of entertainment other than Maths, which I once considered a monotonous, tedious task better left to calculators and AI, this perspective was demolished by the first day of slow thinking. Relieved from any stress or urge for speed and accuracy, I was able to truly put my mind at ease and go through the questions at my pace without constantly fretting about the time I have spent and the other homework I needed to get to. Throughout several days, I slowly went through the same schedule and all the burden heaped upon me by school and academies seemed to be washed away by the ecstasy and jubilance the joy of solving a long pondered question brought me. I truly became less reliant on the teachers and strived to find my own way and when I was faced with a mental barrier, I simply lay back and breathed slowly, waiting for sleep to wash over me. The lectures were also inspiring and factual, providing information explaining the mechanism of slow thinking and examples. The lecture I found most thought-provoking was the one on the reason for Japan's sudden industrial development. Japan had closely imitated the Hungarian Phenomenon where a teacher in a school in Hungary gave his students a challenging Math question they pondered upon and discussed together which improved their ability to come up with creative thoughts and solutions. Japan’s university acceptance test was thought provoking and complicated and they were given 150 minutes to solve 6 questions. This led to the discovery of many ingenious inventions such as the portable TV and color TV. These inventions led to the incomparable growth of Japan’s industrial sector. This led me to the question: why didn’t Korea, an intimate country also submerged in debts after a detrimental war, incorporate such teaching methods as well? This question and the shocking discovery of Japan’s incomparable growth in industry made this lecture the most memorable. In addition to the lectures, the food was scrumptious and the facilities were pleasant. Therefore, this camp has been an overall wonderful experience. After this camp, I plan to incorporate the techniques I have learnt in this camp into my daily life. Instead of giving up easily, I will trust the process and let myself find the answer and relax. I will see the process as more significant than the result and every test as a way to find out what I know and further expand upon the topics I do not know as I have learnt that worrying only activates a part of our brain that drains our reserves leading to a lack of brain power when actually taking the test and ultimately not being able to do one’s best. I plan to find a comfortable seat where I can sit for a long time without getting cramped muscles and even in school, instead of getting frustrated and agitated, I will take deep breaths and focus on the question, not others around me. I have actually tried this at school and although it was challenging at first, I was able to think of ideas that led to me solving question after question. The only questions I received help from were ones that required formulas and I was quite disappointed as I believed that finding the formula by myself would have been an enriching experience. Sadly, although my school is from London, the type of education is still inherently Korean which is why I will try to experience slow-thinking more in my house rather than at school until I can maintain my calm for that long. Furthermore, this camp has set some new goals for me and I will try my best to uphold them and develop my brain.

<번역>
처음에는 수학이라는 지루하고 귀찮은 일을 계산기나 인공지능에게 맡기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던 나는, 거의 일주일 동안 오락거리가 수학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하지만 첫날의 슬로싱킹 과정을 거치면서 이러한 관점은 완전히 무너졌습니다.

어떤 스트레스나 속도와 정확성에 대한 강박에서 벗어나, 나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시간을 신경 쓰지 않고 내 속도로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며칠 동안 같은 일정을 천천히 진행하면서, 학교와 학원에서 받은 모든 부담이 저절로 사라지고 오랫동안 고민한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희열과 기쁨이 그 자리를 채웠습니다.

나는 선생님에게 덜 의존하게 되었고, 내 스스로 길을 찾으려고 노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고민의 한계에 다다를때면 몸을 뒤로 뉘어 천천히 숨을 쉬며 선잠에 빠질 때까지 기다리면서 막혔던 답답함이 씻겨져 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는 영감적이고 사실적이었으며, 슬로씽킹의 메카니즘과 다양한 예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가장 생각을 자극하는 강의는 일본의 급격한 산업 발전 이유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헝가리의 학교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도전적인 수학문제를 주고 함께 고민하고 토론하게 함으로써 창의적인 생각과 해결책을 내놓는 능력을 향상시켰고, 이로 인해 수많은 천재들이 탄생케했던 헝가리의 경이로웠던 현상을 일본이 가장 밀접하게 구현해내고자 했습니다. 일본의 대학 입학 시험은 이 현상과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 생각을 자극하고 복잡한 문제로 구성되도록 수정되었고, 학생들은 6문제를 해결하는데 150분의 시간이 주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휴대용 TV, 컬러 TV와 같은 많은 천재적인 발명품이 탄생했습니다. 가스 부족 시기에 저연비 자동차의 대량 생산이 촉진되었고, 이러한 발명품들이 일본 산업 부문의 비교할 수 없는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이것은 나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파괴적인 전쟁 후에 빚에 허덕이는 가까운 나라인 한국이 왜 이러한 교육 방법을 도입하지 않았을까? 이 질문과 일본 산업이 얼마나 발전했는지에 대한 충격적인 발견은 이 강의를 가장 기억에 남게 만들었습니다. 강의뿐만 아니라 음식도 맛있었고 시설도 쾌적했습니다. 그래서 이 캠프는 전반적으로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이 캠프 이후, 나는 여기서 배운 기술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쉽게 포기하는 것 대신에, 이 과정을 신뢰하며 내 자신이 편안한 마음으로 답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과정을 결과보다 중요하게 보고, 모든 시험을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알아내고 모르는 주제를 더 확장하는 방법으로 보겠습니다.

걱정은 우리 뇌의 일부만 활성화시켜 에너지를 소모시키므로, 시험에서 최선을 다하지 못하게 된다는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오랫동안 앉아있어도 근육이 긴장하지 않는 편안한 자리를 찾도록 하고, 학교에 있을 때도 좌절되거나 불안해하는 것 대신에 깊게 숨을 쉬면서 내 주변의 다른 것들이 아닌 문제 자체에 집중할 것입니다. 학교에서 이 방법을 시도해보았는데,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점차 문제를 풀어가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나는 공식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서 도움을 받게되었는데, 공식을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 풍부한 경험이 될 것이라 믿었던 만큼 이 부분에 대해 실망스럽기도 했습니다 아쉽게도 나의 학교가 영국계이긴 하지만, 한국에 있다보니 한국식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한 부분이 있어 나는 오랜 시간 동안 내 평정을 유지할 수 있을 때까지 학교가 아닌 집에서 더 많이 천천히 생각하는 경험을 쌓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이 캠프는 나에게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 주었고, 나는 내 뇌를 발달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부모의 후기>

부모의 후기입니다.

캠프 전 처음으로 부모와 떨어져 지낼 아이를 두고 발길이 떨어지지 않을까봐 걱정을 많이 했었습니다. 하지만 입소날 몰입아카데미 운영 선생님들과 아이들 담당 학습 선생님들 그리고 서울대 시흥 캠퍼스의 컨디션을 보고 너무나 가벼운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 왔습니다.

매일 보내주신 강의 동영상으로 아이와 함께 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집에서도 열심히 시청하였습니다.

교수님의 난제해결 연구 성과 홍보보다 이 교육에 더 매진하고자 하시는 부분에 대한 강의를 들을 때는 감격에 감정이 북받치기도 했습니다.

딸아이와 조카를 이번 캠프에 보내기 전 교수님의 저서와 강의를 찾아 보면서 정말 이번 딸아이의 생일에는 몰입아카데미라는 값진 캠프 경험을 선물하고 싶은 생각이 절실했었습니다. 아무리 인성교육과 리더십교육에 신경을 쓰고 싶었지만 저 또한 무지한 부분이 많아 너무 힘들었었는데 이번 캠프가 아이 뿐 아니라 저희 부부에게도 너무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80년대 ~90년대 학교 교육을 받은 저희 부부는 저희 딸 아이에게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교육을 시키기 위해 제주 국제학교에 입학을 시켰습니다. 초등을 졸업하고 중등 과정에 접어 들 무렵 한국어 보다 영어로 표현하는 걸 더 편안해 하는 딸 아이를 보니 웬지 모를 씁쓸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이제라도 교수님의 염원처럼 우리 나라의 교육이 시험 잘 보기 위한 주입식이 아닌 충분히 생각하는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으로 빨리 정착되길 희망 할 뿐입니다.

XX이가 캠프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 강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것과 연습장에 그동안 풀었던 수학풀이를 자랑스럽게 설명하는 모습을 보니 아이에게도 이번 캠프가 보람되고 소중한 경험이었던 것 같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며칠전 학교 모의유엔 특별활동 시간에 우리 사회의 중요 이슈 중에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스피치 할 기회가 있었는데 XX이가 이번 몰입캠프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독일 교육의 사례를 들며 한국 교육의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를 해서 그날 최고 스피커가 되었다고 하길래 강의 내용을 얼마나 숙지하고 있는 지 대화를 나누어 봤습니다. 정말 열심히 강의를 들은 것이 느껴졌었습니다.^^

또한 생활과 마음가짐에서도 캠프의 경험을 상기시키려고 노력 중입니다. 사실 일주일만의 기간으로 완전히 습관을 바꾸기가 쉽지는 않겠지만 기회가 될 때마다 추가적인 훈련을 참여하도록 해 주는게 목표입니다.(캠프 마치고 나오는 아이에게 여름 방학때도 또 오자~라고 하니 1초의 망설임도 없이 응!이라고 대답해 놀랍기도 하고 기뻤습니다.)

마지막으로 황농문 교수님과 몰입 캠프 운영진 여러 선생님들께 거듭 감사인사 드립니다.

추신:캠프 퇴소날 아직 캠프 자격요건이 되지 않는 (현재 초등 1학년을 마친) 둘째 조카도 함께 강의를 들었습니다. 아직 어린 나이라 강의 도중 건성으로 있는 것 같았던 조카가 그날 집에 돌아가서 본인의 수학책을 꾸몄다길래 사진을 첨부합니다.

그 전까진 바로 문제의 답이 떠오르지 않으면 무조건 모른다고 하던 아이가 30분씩도 생각을 해서 문제를 풀게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강의가 어린 아이에게도 확실한 동기 부여가 된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의 강의 내용 정리 노트와 조카의 수학책 꾸민 사진을 함께 첨부 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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